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드라이브 사용법을 알아보자(동기화, 용량 등)

by 비공 최기남 2021. 3. 17.
728x90
반응형

- 노트북이나 PC, 휴대폰 등 사용하는 기기들이 많아지다 보니 다양한 곳에서 연동해서 작업하고 싶어졌습니다.

- 가장 유명한 세 곳의 클라우드를 비교해보다가 원드라이브에 정착하게 됐습니다

- 제가 이용하면서 느낀 점들과 사용법을 써봤습니다.

원드라이브

-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네이버가 한국에서 클라우드 점유율을 다투고 있습니다.(삼성은 퇴장..)

ONE DRIVE가 바로 마소의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 보통 윈도우 10을 설치하면 처음부터 받아지기 때문에 이용자들 입장에서는

걸리적거려서 삭제하는 기본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 업로드 속도는 많이 개선됐지만 구글, 네이버에 비하면 아직까지 부족하다는 평입니다.

- 하지만 이것의 장점으로는 바로 스트리밍 기능입니다.

직접 내 저장 공간에 다운로드하지 않더라도 파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사용하고 싶을 때만 실시간으로 받아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나 구글 드라이브는 위와 같은 기능이 없거나 제한이 됐습니다.

고로 전부 내려받아야 합니다.(폴더를 지정해 부분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10GB 정도의 기본 용량을 쓸 때는 몰라도, 1TB 정도의 고용량으로 저장한다고 할 때 스트리밍 기능이 없는 클라우드는 그다지 메리트를 모르겠습니다.

*스트리밍 기능이 있는 것들로는 원드라이브, 구글 비즈니스 계정(유료)을 이용한 파일 스트림, 드롭박스 등이 있습니다.

원드라이브 사용법을 하나씩 소개해보겠습니다.

동기화하기


<준비물>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1] 동기화는 어렵지 않습니다.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시작 버튼을 누르고

'one'을 입력하면 OneDrive 앱이 뜹니다.

[2] MS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이때 윈도우 계정으로 들어가셔도 되지만 다른 아이디로 입장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로그인 페이지

[3]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이게 필요한 이유는 클라우드로 자료들이 저장되긴 하지만 결국 실행하려면 다시 PC에 다운 받아야하기 때문입니다.

[4] 폴더가 생겼으면 이제 이곳에 올리는 자료들은 바로 인터넷 저장소와 동기화가 됩니다.

즉 폴더에 올리면 시간이 지나 다른 컴퓨터에서도 쉽게 받아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위에 보면 구름모양화살표 모양, 초록색 체크 모양이 있습니다.


구름 -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 실행하려면 다운로드해야 한다.

화살표 - 동기화 진행 중인 파일

체크 - 동기화, 클라우드 저장 모두 완료된 파일


+) 간혹 여러 가지 상황(배터리가 부족하다던가, 데이터로 연결하는 경우)에 따라 작동을 임의로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땐 내 컴퓨터로 작업을 했어도 다른 곳에선 최신본으로 변경이 안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그럴 땐 설정을 변경해주거나, 아래 작업 표시창에 구름이 파란색이 아니라 엑스 모양이나 일시정지가 떠있지 않은지 수시로 확인하면 좋습니다.

 

++) 또 다른 문제로는 내가 작업 중인 파일을 다른 컴퓨터에서도 함께 열어서 수정이 두 개가 이뤄진 경우입니다.

 

이때는 선택지가 있는데 나중에 수정한 파일을 덮어버리는 것과 아니면 이름을 바꿔서 두 개의 파일로 나누는 경우입니다.

혹시 서로 다르게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두 개의 파일로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량

원드라이브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용량과 가격에 따라 추가 용량이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유저들한테 100GB 1년간 주는 것이 있었는데 지금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마소가 정책을 계속 바꾸고 있기 때문에.. 현재 기준(21년)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가정용과 비즈니스용이 각자 다릅니다.

우리는 개인이기 때문에 가정용을 먼저 보겠습니다.

8

5GB까지는 기본, 그다음이 100GB, 1TB, 6TB입니다.

모두 월 가격으로 볼 수 있지만 연 가격으로 사면 2달치를 빼줍니다.(1TB, 6TB 한정)

제 경우는 100GB는 조금 부족한 감이 있고 1TB는 많다고 생각하는데 중간이 없는 게 아쉽습니다.

비즈니스는 사용자당 모두 1TB입니다. 여러 명이면 당연히 금액도 오릅니다.

대신 팀워크를 위한 생산성 도구들을 함께 쓸 수 있습니다.


- 사실 전 스프레드시트를 애용하고 있어서 구글 드라이버와 원드라이브에 고민이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사용 중이라 아무래도 구글 쪽에 기울여졌었는데..

- 원드라이브가 실시간 스트리밍 동기화를 지원한다는 점과 오피스를 쓸 수 있다는 점이 결정적이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대학생들한테 무료로 쓸 수 있게 해주는 정책이 있어서 대학 계정이 있다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오피스 앱을 이용할 수 있다

- 다음엔 비이용자가 해제하는 법이나 삭제 방법도 다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